수원·고양·용인·창원시, 대도시 특례 실현 위한 공동대응기구 구성

  • 기사입력 2018.08.09 10:36
  • 기자명 김정순 리포터

▲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 실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과 특례시 추진 기획단(가칭)을 구성키 한 염태영 수원시장(왼쪽 5번째), 이재준 고양시장(왼쪽 4번째), 허성무 창원시장(왼쪽 6번째), 백군기 용인시장(왼쪽 7번째)과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등이 '100만 도시 특례시 실현' 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있다.     © 김정순 리포터

 

[더원방송]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특례 실현을 위해 수원시-용인시-고양시-창원시 등 4개 도시가 공동 대응기구를 구성한다.

 

이에 4개 도시는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 회관에서 ‘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 실현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하고, 특례시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4개 도시는 공동대응기구인 ‘특례시 추진 기획단’을 구성하고, 광역시급 위상에 걸맞은 자치권한·법적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 각 도시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고 공유하기로 했다.

 

실천과제로는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특례시 신설 법적지위 확보 ▲광역시급 위상에 걸맞은 행정·자치 권한 확보 ▲중앙부처, 광역·기초정부를 이해시키고 설득해 협력 강화 ▲시민교육, 홍보 활동 전개로 범시민 사회적 분위기 조성 등을 설정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4개 도시 시장은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특례시 입법화를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공동건의문은 청와대와 자치분권위원회, 국회, 행정안전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