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in현장] 더원방송 10월 셋째주 간추린 수도권 소식(2-2)

  • 기사입력 2019.10.17 13:00
  • 기자명 김정순 기자

 

[김경훈 뉴스캐스터]  더원방송 뉴스 인 현장 간추린 수도권소식 2부 순서 이어 집니다.

경기지역과  충남지역 의정소식을 준비했는데요. 2부 순서 헤드라인 입니다.

 

-더민주 경기도의회 검찰개혁 촉구 결의
-경기도의회 성준모 장대석 의원 5분 자유발언
-경기도의회 안행위 평택세교119안전센터 부지 현장 방문
-충남도의회 제315회 임시회 현장의정 스케치

 잠시 전하는 말씀 듣고 2부 순서 시작합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2부 순서 첫 소식입니다. 김기자, 경기도의회 임시회가 시작됐죠?

[김정순 기자]  그렇습니다. 경기도의회 제339회 임시회 본회의가 15일 시작됐습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이날 경기도 의원들이 특별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면서요?

[김정순 기자]  그렇습니다. 본회의에 앞서 검찰개혁 촉구 결의대회가 있었고요. 본회의장에서는 25일 독도의 날을 앞두고 의원들은 손을 마주잡고 홀로 아리랑을 열창했습니다.


 [VCR] 서현옥 의원 낭독

 


 독도사랑 나라사랑 하나된 경기도의회 의원들의 모습을 보시죠.

[VCR] 홀로아리랑 합창

 

 [김경훈 뉴스캐스터]  본회의 전 후로 의원님들이 바쁘셨겠어요?

[김정순 기자]  그렇습니다. 이날 의원들은 검찰개혁, 공수처 설치 등의 피켓을 들고 국회는 패스트트랙 법안인 공수처 설치 법안을 즉각 처리하라!, 국회는 검경수사권 조정을 담은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즉각 처리하라!등의 구호를 외쳤습니다.

 

특히 홀로 아리랑을 반복해 부르면서 시큰한 가슴으로 하나가 되는 감동이 연출되는 바쁜 하루였던 것 같습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제339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간추린  5분 자유 발언 영상 준비했죠?

 

[김정순 기자]  제1교육위원회 장대석 의원은 송전탑 전자파 발생과 국제교육특구 운영에 대한 문제 제기와 대안 모색 및 예산 지원 등을 촉구했습니다.

▲ 경기도의회 장대석 의원 5분 자유발언     © 김경훈 기자


[VCR] 장대석 경기도의회 의원

 

성준모 의원은 다문화 학생에 대한 보편적 교육권 보장 주문과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도교육청 단위의 다문화교육 지원 센터 설립을 요청했습니다.

▲ 경기도의회 성준모 의원     ©김경훈 기자

[VCR] 성준모 경기도의회 의원

 

 이번 회기에서는  경기도의원 행동강령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경기도교육청 단군기원 연호(檀君紀元 年號) 사용에 관한 조례안 등 77개 안건이 심의될 예정입니다.

 

▲ 경기도의회 박근철 안정행정위원장     © 김경훈 기자


[김경훈 뉴스캐스터]  개발압력이 거세진 평택 세교도시에 119안전센터가 건립될 전망입니다.

이를 위해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가 점검에 나섰다고 합니다.

김기자, 영상보니까 기공식이라고 하는 것 같아요?

 

[김정순 기자]  인구 15만명 가량이 유입될 예정인 평택 세교도시개발지구를 위해 119안전센터 건립을 위한 경기도의원들의 동정을 살펴 봤습니다.

 

 안전행정위원회 박근철 위원장 등은 가칭 세교 119안전센터 건립을  위한 활동을 시작했는데요. 의원들이 찾은 곳은 평택시 세교동 43-9 도시개발지역의 공공부지 입니다.

 

면적은 1181평방미터, 안전센터 건립 예산은  부지매입비 14억원과 건축비 등 모두 43억원 정도 됩니다.

 

[VCR] 박기완 평택소방서장

안행위의 이번 현장 방문은  2020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심의를 위한 것입니다.

 

▲ 파출소나 동사무소 등은 도시개발을 하면서 도시계획 단계에 들어가지만 소방서나 안전센터는 없다며 인명을 구하는 필수적인 시설에 대해 입안단계부터 획정해 나가야한다고 강조하고 있는 이필근 도의원     © 김경훈 기자

 

[VCR] 박근철 위원장 서현옥 의원 이필근 의원

 

[김경훈 뉴스캐스터] 가칭 세교센터가 들어서는 지역의 소방 수요는 어느정도입니까?

[김정순 기자] 박기완 평택소방서장의 말대로 통복전통시장, 세교산단, 지제역과 평택역 복합터미널 등 주요시설은 물론 들어서기 시작한 공동주택 단지 때문에 119안전센터 건립 요구가 강하게 제기되어 온 곳입니다.

▲ 평택의용소방대 이규찬 대장 인터뷰- 소방수요     © 김경훈 기자


[인터뷰]이규찬 평택의용소방(남)대장

▲ 평택의용소방대 심건옥 대장 인터뷰     © 김경훈 기자


[인터뷰]심건옥(여)대장

 

현재 비전센터가 1인당 3만여명의 주민을 담당하고 있는데 세교센터가 들어 설 경우 그만큼 골든타임 확보에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경기도의회 안행위의 반응이 좋았던 것 같은데요.

언제쯤 들어 서게 될까요?

 

[김정순 기자] 상임위의 심의가 통과될 경우를 전제하고, 예산이 확보될 경우 2021년 착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고층 아파트가 우후죽순 들어섬에 따라 고가사다리 차 등 중요장비 확보 역시 시급한 상태입니다.

  

이번 119안전센터 건립이 추진되면 건물만 새롭게 짓는 것이 아니라 인력과 장비 등이 보강되므로 안전한 평택이 만들어질 전망입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제가 알기로는 이 센터 건립부지는 심의대상에서도 순번이 한참 뒤에 있었던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 평소 부지런함과 기승전결이 분명한 서현옥 의원의 집요함에 자칫 몇 년전부터 엄두도 내지 못했던 세교도시개발지구에 안전센터가 건립될 예정이다.     ©김경훈 기자

 

[김정순 기자] 그렇지 않아도 안행위원들은 평택이 지역구인 서현옥 의원의 똑소리나는 당위성 설명과 노력을 인정해 앞당겨 심의를 하는 것 같습니다.

 

▲     © 김경훈 기자


[김경훈 뉴스캐스터]알겠습니다. 이번에는 충남도의회 소식 하나 준비했는데요.

늦은 감이 있지만 지난 315회 임시회를 전해 드릴까 합니다.

 

[김정순 기자] 50개의 안건을 처리하고 지난 11일 폐회한 충남도의회 제315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살펴봤습니다.

▲ 충남도의회 임시회 본회의 장면     © 김경훈 기자


[VCR]유병국 의장
-“다음 달 예정된 정례회에서 내실 있고 생산적인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실 것을...”


이번 회기는 각 상임위원회의 현장의정 활동이 두드러진 회기였던 것 같습니다.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공휘)의 경우  서산의료원 간호기숙사 신축,광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 건립 부지 그리고 충남 서울학사 공사현장을 점검했습니다.

 

또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김연)는 내포 보부상촌 건립현장을 달려가 추진상황을 꼼꼼하게 점검하는 모습을 보였구요.

 

 

농업경제환경위원회(위원장 김득응)는 2만여 톤의 불법폐기물이 방치된 부여군 초촌면을 찾아  절차가 중시되는 행정의 초기대응의 중요성을 체감시키는 의정활동을 전개했습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충남지역도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차단방역을 위해 올인하는 모습입니다.
또 가을과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AI 발병 대비에 들어갔는데요.


[김정순 기자] 언제나 이와같은 가축질병에서 농민들의 시름이 사라지게 될지, 안타까운 마음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더원방송 10월 셋째주 간추린 수도권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