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골든벨'-세종예술고등학교...학생 수 158명, 교직원 70명

  • 기사입력 2019.11.17 20:26
  • 기자명 김승환 기자

▲  KBS 화면갈무리

 


[OBC더원방송] 17일 방송된 KBS1 TV '도전 골든벨'에서는 세종예술고등학교편이 방송됐다.

 

이날 방송에서 최후의 1인으로 등극한 2학년 조하연 학생이 49번 문제까지 정답을 맞춘 후 명예의 전당으로 이동해 골든벨 문제에 도전했다. 

 

골든벨의 마지막 마지막 문제는 '이것은 모방이나 현실의 재현을 뜻하는 그리스어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이것을 자연의 재현이라고 했다. 플라톤은 예술을 이데아의 모방이며, 예술가들은 모방하는 것을 다시 모방하는 사람이라고 했다. 한편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가는 사상이나 성격, 감정 등 인간 마음의 내부를 모방하는 것이라고 했다. 예술 창작에 기본이 되는 이론적 원리인 이것은 무엇일까요?'이었다.

 

조하연 학생은 문제를 보자마자 자신있게 답을 적었다. 조하연 학생의 쓴 정답은 '모티프'였다.

 

조하연 학생은 "정확한 답인지는 모르겠는데, 플라톤이 말했더 구절을 책에서 지나가듯이 본 것 같다. 그리고 예술 창작을 할 때 무언가를 모티프로 삼는다는 말을 많이 하지 않냐. 가장 먼저 생각난 것이 이 단어였다"고 말했다. 

 

아쉽게 조하연 학생은 130대 골든벨 주인공이 되지 못했다. 정답은 '모티프'가 아닌 '미메시스'였다.

 

한편 세종예술고등학교는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세종리에 있는 공립 고등학교다.

 

2019년 5월 기준, 학생 수 158명에 교직원 수는 70명. 2017년 5월에 특수목적고등학교로 지정됐고 2018년 3월 1일 개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