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5개분야 실행계획 추진

  • 기사입력 2020.04.07 13:35
  • 기자명 김경훈 기자

▲ 과천시청 전경.     ©과천시

[OBC더원뉴스] 경기 과천시가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는 등 적극행정을 추진한 공무원을 우대하고, 소극행정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하는 ‘2020년 과천시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확정해 본격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시의 적극행정 실행계획은 5개 분야로 ▲적극행정 추진체계 구축 ▲적극행정 교육 및 홍보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적극행정 공무원의 보호 및 지원 ▲소극행정 혁파 등이다.

 

이에 따라 시는 각 분야별 전담부서를 지정하는 등 추진을 위한 체계를 확립하고, 적극행정 문화 확산을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연간 2회 실시한다.

  

또한 적극행정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반기별로 우수공무원을 선발해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할 방침이다. 

 

시는 적극행정 면책제도와 사전컨설팅 감사 제도 등으로 적극행정 실천 공무원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데에도 힘을 쏟는다.

 

아울러 소극행정 혁파를 위해 정기적으로 소극행정 점검을 실시하고,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공무원의 부작위 또는 직무태만 등으로 시민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정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적극행정 추진이 관행에 얽매인 수동적인 업무 형태를 개선하고 규제 및 제도 혁신을 이끌어 내 시민이 행복한 과천을 구현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